Project
in Progress
Books
HOME

BOOKS

출판

2015
2013

한국현대미술 읽기

한국 사회와 미술의 관계를 시대, 장소적 특수성을 지닌 모든 맥락을 통해 바라봄으로써, 기존의 한국 현대미술사 연구를 반성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려 한 책이다. 유동적이며 예측 불가능한 추이 그 자체인 한국 현대미술의 정체성에 보다 가까이 다가가고자 한 것이 이 책의 목표다.

2012

추상미술 읽기(개정판)

이화여자대학교 인문과학대학 대학원 미술사학과 윤난지 교수의 『추상미술 읽기』는 20세기에 등장한 추상미술을 기존의 연구와는 다른 관점에서 읽어보고자 한 책으로 이전의 미술사에서 논의되지 않았던 부분들에 특히 중점을 두었다. 디자인과 건축, 여성미술가와 한국미술가의 작업, 그리고 포스트모던 추상 경향을 포함한 것이 그 예다. 2010년에 출간한 동명의 저서의 개정증보판이다.

현대조각 읽기

현대조각의 역사를 만들어 온 조각가들의 작업을 주제별로 묶어 고찰한 책으로 가능한 한 기존 시각과는 다른 각도에서 이들의 작품세계에 접근해 보고자 한 시도이다. 이 책을 통해 ‘조각’과 ‘조각적 사고’가 이 시대 미술의 확장을 주도했음을 주지하게 될 것이다.

2010

추상미술 읽기

추상미술의 선구자로부터 포스트모던 추상에 이르기까지의 추상미술의 역사를 다양한 각도에서 해석한 19편의 글을 엮은 책이다.

2009

페미니즘과 미술

이 책은 1970년대 초 이후 미술계에서 회자되어 온 페미니즘 담론들을 선별해 엮은 것이다. 나는 다양한 필자들에 의해서 다양한 각도와 차원에서 씌어진 수많은 글들 중에서 페미니즘이 미술 속에서 어떻게 논의되고 구현될 수 있는지를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예들을 중심으로 선별해 몇 개의 항목으로 묶어 보았다.

2007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화두

탈근대 증후들에 주목하고 그에 대해 논의하는 문화이론과 미술담론들을 작가의 죽음, 형식의 와해, 문맥의 탐색 등의 주제로 소개한 책이다.

2002

전시의 담론

근대 이후 시각문화를 형성해 온 ‘전시’를 둘러싼 논의들을 몇 개의 항목으로 묶은 책이다. 이를 통해 ‘전시’란 단순히 보이는 게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임이 드러나게 될 것이다.